페이머스

[법륜스님] 인생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- 안되는 게 정상이다.

&%#@! 2021. 7. 21. 14:55
반응형

요즘 마음이 편하지가 않았습니다. 사실 괴로움에 가까웠습니다.

나를 힘들게 하는 직장상사도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도 없는데 왜 저는 즐기지 못하고 괴로워할까요?

이제 백수 생활 7개월 차 접어들고 슬슬 일을 해야겠다 생각하고부터.

긴장감이 생기면서 뒷목이 뻣뻣해지며 조바심이 들었습니다.

 

다시 지옥생활 같은 직장 생활하고 싶지 않은데

그러기 위해선 어떤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텐데

내가 쉬는 동안 무언가를 이뤄놓은 것도 없고. (사실상 반년이란 시간 동안에 무언가를 이룬다는 게 쉽진 않죠.)

 

유튜브도 망한 것 같고.

네이버 블로그도 티스토리도 고만고만합니다.

 

그러다 문득 다시 천천히 시작해보자.

 

새옹지마란 단어가 떠올랐고

우연히 법륜스님의 강의를 보게 되었는데 딱 제 심정을 대변하는 말씀을 해주시더라고요.

내가 현재 마음이 괴롭고 답답한 이유를 알게 되었으며

저의 가장 큰 오류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.

그것을 함께 공유하려 합니다.

 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Tk9y5wUQ1E 

 

(나는) 뜻대로 돼야 된다고 생각한다.
(나는) 뜻대로 되는 게 좋다고 생각하고 안되면 나쁘다고 생각한다.

 


원하는 것이 다 이루어질 수 없는 게 정상이다.

 


(나는) 착각을 한다. - 다 이루어져야 한다고.
(나는) 한탄을 한다 - 운명이 정해져 있나 보다 / 전생에 무슨 죄를 지었니. / 내 팔자야. - 사주팔자 타령
(나는) 하느님이 나한테 관심이 없구나. 섭섭해한다.

안될 때 이런 소리가 나온다.

 

세상이 내뜻대로 안되기 때문에 

 


세상이 내뜻대로 안되기 때문에 괴로운 게 아니고
세상이 내뜻대로 돼야 된다고 잘못 생각하기 때문에 괴로움이 생긴다.

 

 

여기서 머리를 한 대 맞는 것 같았습니다.

 

그렇습니다. 왜 내가 마음먹으면 다 돼야 된다고 생각하고 안되면 괴로워하며 시간을 보냈는지.

 

안 되는 게 정상인데요.

내뜻대로 되는 게 좋다고 생각하기 때문에 괴로움이 생긴다.
원하는 대로다 이루어질 수도 없고.
꼭 이루어진다고 좋다고 할 수도 없다.
안 되는 것 당연한 것이다.

 

인생 새옹지마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. 

우리는 되지 않은 일에 힘을 쏟고 괴로워하는데

어쩌면 되지 않는 일에 이유가 있는 것일지도 모르고

그게 내게 더 이로운 일은 아닐지 생각의 전환을 갖는 것은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.


잘 안되면 그만두면 된다.
미련이 남으면 한번 더 한다.
더 했는데도 안되면 관두고
괴로워하지 말고. 그래도 미련이 남으면 다시 하면 된다.

 

 

일이 안되었을 때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.

 

일이 꼭 되어야 한다 - 이건 내 생각이다.

하나님 생각에서 그거 나쁜데.

 

주여 뜻대로 하옵소서.

 

내 생각을 너무 굴리지 마라.

주님께서 알아서 되는 게 좋으면 되게 하고 안 좋은 게 좋으면 안 되게 할 것이다.

안되었다고 나쁜 게 아니기 때문에 괴로워할 필요가 없다.
머리 굴리지 마라.


인연 따라 다 돼가는 것이다.

안 되는 인연이면 안되는 것이고 되는 인연이면 되는 것이다.
너무 안달복달하지 마라.

기도할 때 

 

알아서 하십시오.
되는 게 좋으면 되게 해 주시고 안 되는 게 좋으면 안 되게 해 주십시오.

 

제행무상

 

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.


내가 가진 제물이 영원이 있을까. 
태어난 나는 영원히 살까.
젊은이 영원히 유지될까.


그 무엇도 집착하지 말라.

제행무상이 우리에게 희망적이다.
우리의 고통, 이 고통은 변한다는 것이다.
언젠가 사라진다는 것이다.

운명론을 부정하는 얘기다.

속박, 고뇌. 영원한 것이 아니다.

 

법륜스님

 

처음엔 왜 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인가. 

왜 나는 항상 다른 사람들의 성공 스토리를 보면서 괴로워할까.

그러다가 지금 느끼는 이 고통도 영원하지 않은 것이라는 스님의 말씀에 눈물이 났습니다.

저는 그 무엇도 성공을 이루지 못한 사람입니다.

그런데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다는 것이지요.

 

생각해보면 아무것도 도전하지 않는 사람은 실패라는 딱지도 얻을 수가 없지요.

영광의 딱지로 삼으며 오늘도 힘내겠습니다.

반응형